사적인 인간관계에서 믿어주는 것이 미덕이지만 투자를 할 때는 사사건건 의심하는 것이 미덕이다.
부자들은 부자가 되기 전에도 돈 걱정은 하지 않았다. 가난한 사람들이 돈 걱정을 할 때 부자들은 돈 생각을 했다.
돈 생각을 하지 않으면 평생 돈 걱정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컵은 어떤 선택도 하지 않는다. 컵을 책상 위에 놓아두면 누군가 옮기기 전까지 그 자리에 그대로 있다. 누군가 책상에서 떨어뜨리려고 할 때 안간 힘을 다해 매달리지도 않는다. 그냥 힘을 가하면 가하는 대로 밀려서 떨어진다. 컵은 말한다.
"깨진 건 내 잘못이 아니야.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 누군가 나를 떨어뜨렸어"
"내가 가난한 건 내 잘못이 아니야. 내가 할 수 있는 건 없었어. 내 부모가 가난했고 세상이 잘못됐어"
자기 삶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주변 상황을 탓하며 핑계대지 않는 것이다. 열악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삶을 향해 나아가는 사람, 그 삶을 선택하는 사람이 주인이다. 상황 탓을 하며 어쩔 수 없었다고 변명하는 건 결정권을 자기 자신이 아닌 상황에 넘겨주는 행위에 다름 아니다.
부자가 되고 싶지만 행동은 하기 싫은 사람들이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라는 말을 악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결정을 내려야 하지만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는 것이 두렵고 노력도 하기 싫기에 원하는 것의 가치를 평가절하하면서 피해가는 것은 아닌가.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늙어서 얘깃거리가 되려면 가난한 기간이 너무 길면 안 된다.
일시적이라면 얼마든지 고생을 즐길 수 있다. 사람들은 레저라는 이름으로, 또는 체험이라는 이름으로 돈을 내고 고생을 하러 간다. 고생할 것임을 알면서도 이런 체험을 하는 이유는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과거를 화려하게 포장할수록 현재는 초라해진다.
비행 중 무중력 상태에서 지구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은 고작 5분.
어릴때부터 꿈꿔왔던 환상적인 경험을 돈 때문에 하지 못하는 사람의 심정은 어떨까
예약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사람들을 비롯해 할리우드 스타들은 돈이 많다.
하느냐, 하지 않느냐는 오로지 원하느냐, 원치 않느냐에 달려 있다.
열심히 하지 않아서 바위를 깨지 못한 것이 아니다. 여러분의 부모님이, 혹은 여러분이 열심히 살지 않아서 부자가 되지 못한 것이 아니다.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지 않았기에 부자가 되지 못한 것이다. 지금 여러분에게 필요한 공식은 근검절약이 아니라 투자라는 공식이다.
주식시장은 절대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곳이 아니다. 그러나 여러분을 부자로 만들어줄 거의 유일한 길이다.
파종하기 전까지 볍씨는 찧기만 하면 밥을 지을 수 있다. 가을이 되고 벼가 여물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아는 안면을 이용해 강매하는 건 괜찮은가? 10원이든 100원이든 여러분의 돈에 대한 지출 권한은 100% 여러분에게 있다. 부자들은 그 권리를 확실하게 행사한다. 부자가 아닌 사람들은 걸핏하면 그 권리를 남에게 넘겨준다. 동정심, 자존심, 열등감에 자극되어 원하지 않는 지출을 해서는 안된다.
감정에 의한 판단인지, 이성에 의한 판단인지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이 원칙이다.
모든 원칙은 시험에 든다. 부디 조바심 때문에, 질투심 때문에 원칙을 저버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완성된 사장의 구체적인 모습이 보이는가? 사업을 보는 장기적인 안목, 세상에 대한 통찰과 예측력, 직원들에게 관심은 가지되 간섭은 하지 않는 자상함, 함께하면 성공하리라는 확신을 주는 믿음직함 등의 자질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여러분의 목표는 쉽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부자가 되는 길 중에 쉬운 길은 없다.
투자하기 전에 여러분의 지식수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주식매매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문제다.
지식만 있고 투자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 없으면 이 나무 저나무 옮겨 다니다가 썩은 과일을 먹게 될 것이고, 올바른 가치관이 서 있되 그 위에 지식이 쌓여 있지 않으면 이상만 높고 실현할 방법은 없는 몽상가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여러분이 어떤 기업에 대해 열심히 공부했다고 해서 그 기업의 내용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니 마음의 장난에 속지 말기를 바란다. 공부한 것이 아까워서 사실을 곡해하는 경우가 없지 않으니까
열심히 공부하고 많이 움직여야 한다. 그러다 보면 복잡하게 얽혀 있던 정보들이 어느 순간 명쾌하게 정리될 것이다. 그것이 바로 통찰이다.
모든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미래에 대한 포부를 밝혔을 때는 차후에 그것을 이뤘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된다.
사람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지만, 잘 변하지 않는 것도 사람이다.
시중에 떠도는 정보보다 재무제표에 숨어 있는 정보가 더 정확하다.
기업이 아닌 주식과 서툰 연애를 했을 것이다. 주가가 오르면 열렬히 사랑하다가 하락하면 증오하는 애증의 투자를 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주식이 본질은 기업이다.
토끼와 거북이 라는 우화의 교훈은 잘났다고 자만하지 말라는 것, 그리고 느리더라도 꾸준히 노력하면 빠른 자를 이길 수 있다는 것이다.
치명적인 문제는 애초에 거북이가 자신에게 불리한 이 경기를 승낙했다는데 있다.
토끼가 약을 올리며 달리기 경주를 제안 했을 때 거북이는 이렇게 대응했어야 한다.
"좋아! 그럼 내일 해변에서 만나, 저 앞에 보이는 섬까지 왕복하는 거야"
가장 궁금한 것은, 노동을 하지 않고 돈을 많이 벌 수 있는데 그들은 도대체 왜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것일까
여기까지 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어요?
여기까지 오기 위해 무엇을 포기하셨어요?
사랑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길게 지속하면서 그 깊이를 더해가는 사랑은 아무나 할 수 없다.
주식투자는 도깨비 방망이가 아니다. 나무와 같다. 나무는 온종일 바라보고 있어도 성장하는 순간을 알아챌 수 없지만 열심히 거름을 주고 벌레를 잡아주다 보면 어느 순간 훌쩍 자라 있다.
주식투자자를 실패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감정이 탐욕과 공포다.
겸손하라. 시장은 만만치 않다. 조급해하지 마라.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스파링을 충분히 하고 링에 올라가도 누구도 뭐라고 하지 않는다.
예로부터 만석꾼 농부는 있어도 천석꾼 사냥꾼은 없다고 했다. 인류가 수렵과 채집을 때려치우고 농경생활을 한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주가에 따라 갈팡질팡하게 되는 근본 원인은 투자를 매매 게임으로 보는 데 있다.
좋은 기업, 사업가 정신, 시간은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3대 요건이다.
농부처럼 투자하라. 주식에 투자하지 말고 기업에 투자하라. 대리 경영을 통한 사업이라고 생각하라.
늘어난 수명이 축복이 되려면 몇 가지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 우선은 건강이다. 둘째는 돈이다. 세 번째는 친구다.
친구가 있어도 건강과 돈이 받쳐주지 않으면 자주 만나기 어렵다. 돈이 없으면 건강을 챙기기도 어렵다. 그래서 돈은 노후 준비의 기본 조건이자 수단이다.
우리가 먹고 마시고 일하고 잠자는 모든 생활이 자본주의의 근간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경제적인 희망 역시 자본이라는 근간에서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