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독은 자신이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미리 알고 있는 사람이 그것을 손에 넣기 위해 구사하는 수단이다. 읽는 것이 아니다.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조사하기 위한 독서법
데이터를 취하려고 하는 독서법이 아니다(그런 것은 포털사이트에 물어보면 된다)
빨리 읽는 것이 아니라, 빨리 손에 넣는 것이다.
이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겠는가
상품갖추기, 신선도 관리, 청결, 친절한 서비스, 이것이 우리가 장사를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네 가지 원칙이다.
성공한 사람을 벤치마킹해야 성공
성공하고 싶으면 성공한 사람에게 배운다. 보통은 실패에서 배운다고 하니 하는 말이다. 실패의 반대가 반드시 성공은 아니라는 것을 어느 순간에 깨달았는데, 실패의 반대는 다른 실패라는 예를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안 되는 기업은 경영자의 자세와 전략등 여러가지 이유로 안 되는 것이지만, 성공하는 기업은 하나같이 고객과 종업원과 돈을 이 순서 그대로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패에는 여러 가지 패턴이 있지만, 성공의 패턴은 하나다.
행복한 가정은 대체로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모습이 각기 다르다.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책은 1929년에 비전이 확고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에 각각1달러씩 투자한 후 60년이 지나서 과연 그 1달러가 얼마가 되었을까? 하는 의문으로 시작된다. 60년 후 비전기업에 투자한 1달러는 6천 달러 이상이 되었지만, 비교대상 기업에 투자한 1달러는 1천달러가 조금 못 되었다. 이 결과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비전이나 이념이 그다지 명확하지 않고 이익만 추구하는 기업보다 비전과 이념을 지키는 기업이 장기적으로는 투자이익이 좋다는 사실이다. 역시 비전과 이념이 확실한 회사가 결국에는 오래가고 돈도 많이 번다는 이야기다.
50문장만 죽어라 외워라 제목대로 50개의 예문이 있고, 이것을 외우면 중요한 구문을 마스터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반복이다.
중요한 것은 중독을 통해 자신의 사고방식을 끌어올리는 일이다. 바로 자신만의 철학을 말이다.
머리가 좋아서 기술만 뛰어난 사람이 있다. 알맹이가 없는 사람일수록 기술에만 의지하려고 한다.
중독은 의미를 얻기 위한 독서만이 아니라 의식을 함양시키는 독서다.
독서력을 향상시키는 8가지 테크닉
10분이라도 자투리시간에 읽어라!- 책은 시간을 정해두고 읽는 것이 아니다. 상황이 허락된다면 매일 1시간 정도 독서에 투자하라
인터넷을 활용하라!- 숙독을 할 때는 참고문헌을 참조하는데 인터넷이 꼭 필요하다. 인터넷을 이용해 최신의 자료를 찾을 수 있다.
컨디션이 좋을 때 읽어라!- 두뇌의 상태가 나쁠 때는 책을 읽어도 본질을 이해하기 어렵고, 결국 자신의 업무와 논리적 사고력 증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매일 읽어라!- 지금 독서하는 습관이 없다면, 조금씩이라도 좋으니 매일 책을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한두 권 정도는 읽거나 안읽거나 별 차이가 없겠지만, 한두 권이 쌓여 열 권 이상이 되면 매우 큰 차이가 생긴다.
숙독으로 단번에 사고력을 높여라!- 독서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자신의 사고력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책을 숙독으로 읽는 것이다.
독서로 실무와 이론을 접목하라!- 실무에 뛰어난 전문가들이 자신의 경험을 아낌없이 공개한 책들을 많이 읽어라. 본인에게 직접 듣고 싶어도 들을 수 없는, 일반 직장인이 보기에는 구름위에 사는 사람들의 지혜가 들어 있다.
정체상태에 빠졌을 때가 기회다!- 막다른 길에 다다르면 지식을 찾게 된다. 공부하고 싶어진다. 그때가 바로 기회다. 그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막다른 길에 다다를 때까지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한다.
쓰는 습관을 들여라!- 쓰기 위해서는 읽어야 하지만, 글을 씀으로써 읽기 능력이 현격하게 향상된다. 어쨌든 써야 한다. 인풋은 아웃풋을 동반할 때 비약적으로 상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