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힘으로 항거할 수 없는 거인이 있다. 그는 늘 침대를 가지고 다니면서 지나가는 사람들을 붙잡아 자신의 침대에 눕히고 키가 작은 사람은 억지로 뽑아늘리고, 키가 큰사람은 다리를 잘라서 자신의 침대에 맞춘다.
현실을 극복할 수 없는 힘듯 괴물로 볼 것인가 아니면 극복할 수 있는 장애물로 볼 것인가
4장. 직장에서 설렘을 준비하라
나는 살아있는 브랜드다.
회사에서 나의 모습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지 누군가 나서서 만들어 주지 않는다. 나는 회사에 무엇을 줄 수 있고, 회사는 나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의욕과 이유가 빈약한 사람이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자신을 합리화한다.
자기자신에게 투자하라.
1. 역량은 나를 지켜주는 힘이다.
2. 대체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처 능력이 있어 늘 훌륭한 시세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가장 빠른 부의 상승 경로가 되어준다.
3. 가장 쉽고 안전하며 건강한 투자다.
4. 좋아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
5. 자존감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
급여를 여유 있게 받는 사람일수록 더 강하게 회사에 의존하고 안주하려 한다.
인간의 선택이란 정답을 찾기 어렵다.
당신은 역량이 있으나 하기 싫은 일을 참아낼 만한 사람인가? 그리고 뒤늦은 후회에 스스로 자책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그렇다면 삶의 만족을 채워주는 다른 일과 생활을 병행하며 살아가는 것도 좋은 인생이 될 수 있다.
반대로 지금은 능력이 되지 않으나 꼭 가고 싶은 길이 있다면, 그리고 당신의 노력과 성실성을 믿을 수 있다면 그 길을 가도 좋다. 그러나 쉽게 변하는 당신을 믿지 못하겠다면 그 길 역시 위험하다. 거듭되는 시행착오는 당신의 삶을 엉뚱한 곳에 데려다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1인기업의 필수 요건
한가지 이상의 분야에서 누구나 인정할 만한 전문성이 있는가?
전문성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가?
수익 모델은 있는가?
지속적인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가?
평생학습 이시대의 새로운 운명이다.
독서와 만남활용하기
만나는 사람 중 멘토나 롤 모델이 있다면 아주 유용하다. 또한 나를 꾸준히 지지해 줄 수 있는 지지자와의 만남도 필요하다.
몽테뉴의 날카로운 지적처럼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배에는 어떤 바람도 순풍이 아닌 것이다.
삶을 바꾸는 것은 실행력이다.
프랑스의 사상가이자 시인인 폴발레리의 말처럼 생각한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되는것
직장인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려면
콘텐츠가 있는가?
자신의 강점을 파악해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찾는다.
전략적 차별성은 무엇인가
어느 분야에도 많은 전문가가 넘친다. 당신이 구상하는 콘텐츠는 다른이들의 것과 무엇이 다른가?
어떤 방법으로 브랜딩할 것인가?
학문적 백그라운드, 기업이나 현장에서의 성과, 인터넷을 통한 대중적 인지도확보, 글쓰기와 강연을 통한 확장 등의 방법으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든다.